티스토리 뷰

HP에서 오랜만에 새로운 세대의 마이크로 서버를 내놓았다.

G9을 건너뛴채 Gen10이 출시된건데 마이크로서버 Gen8의 정신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으면서 

많은 변화가 보이는 Gen10이다.


국내외 여러곳을 둘러봐도 크게 리뷰된 모습이 보이지 않았기에 선듯 구매한다는것이 조금은 걱정이 었지만 HP장비를 현장에서 자주 많지다보며 느낀거지만 어느정도의 믿음이 있었기에 크게 걱정없이 구매할 수 있었다.


우선 Gen8와 Gen10의 차이를 먼저 알아보려 한다.


1. CPU 제조사가 인텔에서 AMD로 변경되었다.

기존 공장출고 CPU는 교체가능한 인텔저전력 CPU가 사용되곤 했지만 Gen10에서는 AMD의 X3000시리즈의 CPU가 채용되었고 현재 국내에는 엔트리급인 X3216 CPU모델만 구매할 수 있다.


기본 스펙은 1.6~3.0GHz의 클럭과 2개의 코어를 가졌다.

기본적으로 APU모델이기 때문에 GPU코어를 가지는데 4개의 GPU코어를 가져 총 6개의 코어를 가진 APU가 되겠다.

TDP는 12W에서 15W정도로 매우 저전력이다.


AMD CPU로 변경되면서 인텔의 멜트다운이슈와는 멀어졌지만 교체가 불가능한 CPU로 구매시 스펙을 잘 결정하여 구매하지 않으면 추후 CPU를 교체하여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 히팅건으로 잘 녹이고 떼어서 교체하는 방법이 존재하긴 한가보다. 추천하지 않는다.;; )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X3216모델은 APU로 보드 자체에 DP출력2개와 RGB 한개가 포함되어 미디어 서버로활용이 용이해진점이 기존과 차이점으로 보인다.


2. iLO의 부재.

기존 Gen8에서의 장점으로 손꼽히는 것은 iLO기능으로 원격으로 CMOS조작까지 가능한 등등,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기능이었는데 이번 Gen10으로 넘어오면서 iLO기능이 빠져버렸다.

아무래도 출고가가 낮아진만큼 원가절감을 위해 제거한것으로 보이는데 HP측에서도 iLO의 활용도를 분명 조사했을것이고 기본제공기한을 제외하면 크게 사용률이 높지 않았기에 제거하고 가격을 낮추는 판단을 하지 않았을까? 하고 판단해 본다.


3. 인텔리전트 프로비저닝의 부재.

iLO의 부재는 곧 HP 프로비저닝이 빠졌음을 의미하는데 이는 HP서버의 큰 장점중 하나가 또 없어진셈이다.

기존의 Gen8의경우 프로비저닝으로 간단히 레이드구성을 하거나 OS를 설치하는등이 지원되었지만 현재 Gen10으로 넘어오면서 프로비저닝이 없어졌다. 바이오스부팅과 부팅선택메뉴외에 선택메뉴가 없다.


4. B120i -> Marvell 88SE9230 

iLO가 없어졌다? 그말인즉, 인텔의 스마트어레이 컨트롤러가 빠졌음을 의미한다.

대신 88SE9230이 도입되었는데 역시 프로비저닝에서 한방에 관리하던 편리함은 사라지고 built in shell에서 따로 붙어서 설정하거나 JBOD으로 심어서 사용하는등 추가적으로 손이 더 들어가게 된다. 

기본적인 레이드 형식의 지원은 RAID 0, RAID1, RAID01, RAID10이 지원된다. 


5. 외관이 싼티가....

전체적으로 알류미늄 외형의 Gen8에비해 검정배경의 플라스틱질감의 Gen10은 아무래도 싼티가 나 보인다. 딱, 원가절감?!이 눈에 보이는형태라 할 수있다. 다만 무게는 9.7kg으로 전작의 6.8kg에비해 무게가 늘어났다. 왜죠?


6. 메모리가 DDR4를 지원!

전작에서 DDR3까지 지원했던 메모리가 DDR4를 지원하면서 대역폭이 늘어났다. 다만 대형시스템이 아닌이상 사용자 입장에서 체감하기 쉽지않다. 사실 대형시스템을 이런 작은 서버에 운영한다는것도 아이러니하고 말이다. 즉, 사용자입장에서 체감은 크게 와닿지 않는다.

그래도 좋은게 좋은거라고 좋다.

게다가 기본출고 메모리는 8기가로 2개의 뱅크중 한개의 뱅크를 차지하고 있다.


/*             *********************                    */

물건을 어제 받아 설정하고 이제 하루가 지났기에 특별히 생각나는 차이는 이정도 인것 같다.


가격이 많이 떨어졌음에도 기존의 사용감을 거의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


다음은 사진과 함께 개봉기를 올려둘테니 참고할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