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쩌다보니 PC를 1년만에 포맷하게 되었고 내 bitwarden이 동작하고 있지 않다는건 이번에 처음 알았다.

그간에 신규로 가입한 사이트가 없기도했고 2세가 태어나면서 컴퓨터 시간이 많지 않았기에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했던것도 있다만.... 1년하고도 5개월이상 이전에 setup했던 system에 문제가 생기면 어디서부터 진행해야할지 알 수가 없다.

 

무튼 당장 모든 패스워드를 머릿속에서 지운지 1년이 넘어간시점에서 이걸 포기하고 다른일을 하려하니 모든것들이 걸리게된다., 일단은 이번계기로 여러 사이트의 패스워드를 바꾸기 시작했다.... 본의아니게 보안관리를 하게 된거다..

 

무튼 거두절미하고 chrome plugin으로 사용중이던 bitwarden이 업데이트되면서 서버에서 사용중이던 bitwarden이랑 맞지 않으면서 생긴 문제였다.

그래서 해야하는건 우선 구동중이던 bitwardener를 사용중에 있었고 이 버전이 조금 된 버전이라 포맷하면서 설치된 최신 크롬 plugin과 맞지 않는 문제였으니 서버에 들어가 도커만 내렸다가 lastest로 재기동만하면 될거라 생각했다.

 

근데 문제가 여기서부터 시작됬다....

 

일단 내 bitwardener는 Oracle Cloud Instance 서비스에 docker로 올라가 있는데 bitwardener는 NPM으로 Nginx Proxy Manager로 reverse Proxy를 돌리고 있던 상황이 었는데...

 

OCI Console에 접근할 수 없었다.... 과거 setup할때, 생성했던 key를 잃어버렸기때문이다...

 

뭐 이건 따로 posting하겠지만 key도 새로 업로드해서 OCI에 붙었고 겨우 portainer에 접근할 수 있나 했는데

접근이 불가능했다.

 

무튼 이것도 따로 Posting하기로 하고 어찌어찌 bitwardener를 최신버전으로 재기동을 했는데 동작하지 않았다...

 

뭐... 문제는 image가 bitwardener는 더이상 사용하지 않고 이름이 vaultwarden으로 변경되면서 bitwardener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기때문에 동작하지 않았던것....

 

그러다 역방향 proxy server도 동작하지 않아 꼬박 하루를 고생했다.....

그래서 결론은... 조금 허무한데...

 

그동안 사용하던 NPM은 jiesage님 이미지인데 당시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많았기에 사용했던 이미지였는데...

종종 해당 이미지가 어떤 이유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남의 이야긴줄 알고 그냥 지냈었는데 이번에 하루를 꼬박 고생해서 정확하게 안것은 도커 이미지라고 믿을건 아니라는 사실이었다...

 

무튼 jiesage 이미지는 jc21님 이미지로 재시작했다.

너무 잘된다...

 

변경된 volume은 아래와 같다.

 

NPM은 당연하겠지만 모든 container와 동일한 network에 join 해줘야 한다.

 

 

setup은 아래와 같이 간단히 등록해도 잘 동작하는 이미지다.

설정은 아래를 참고하자.

 

 

Domain Name에 오타가 없는지 확인하자.

도메인을 입력했을때, Bitwarden의 접근가능한 IP 와 80포트 또는 80포트에 mapping된 외부 포트를 넣어주면된다.

 

 

jiesage 님 이미지에서는 새로 SSL를 생성하는것도 안되고 생성된것을 부르는것도 안되서 이부분에서 하루가 낭비되었다.

jc21 이미지에서 그런 이슈는 없다. 미리 SSL에서 생성해둔 인증서를 선택해 주자.

그러면 모두 끝이다... Save 버튼을 누르고 online을 체크 후, 테스트해주면 정상적으로 접근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online으로 잘 표시되고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러 이야기들이 있지만 jiesage님 이미지에서 인증서 만료일안에 update를 하지 않으면 이미지 db가 터진다는 이야길 보았는데 이것도 그런지 모르겠다. 분명나는 인증서 업데이트를 잊었고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다.

 

이제 알람을 등록할것이고 같은 문제가 생겨도 금방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결론은 혹시 사용중인 이미지가 jiesage님 이미지라면 컨테이너가 정상동작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jc21님 이미지로 변경해서 다시 해보자.

 

오래걸리지 않는다.

 

댓글